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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강의] 왕초보도 쉽게 배우는 이차전지 병아리반_이차전지 기초 본문

NCS 강의/이차전지

[NCS 강의] 왕초보도 쉽게 배우는 이차전지 병아리반_이차전지 기초

이-다은 2023. 8. 9. 20:32
렛유인 이차전지 챌린저스 1주차 (0807~0809)
왕초보도 쉽게 배우는 2차전지 병아리반

 

  " 이차전지 병아리반 " 강의  

1. 이차전지란?

▶ 배터리 = 가지고 돌아 다닐 수 있는 전기 

 

 2차 전지와 1차 전지의 차이점

  • 1차 전지 : 1번 방전 후 재사용 X
  • 2차 전지 :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해 여러 번 사용 O

 

 이차전지가 중요한 이유 3가지

  • 배터리의 사용 확대
    • Cordless (무선) 파워공급원으로서 위상 확대
    • 활용 분야 : 전자정보기기용, 수송기계용 (전기차), 로봇/군사용, 에너지 저장/산업용
  • 친환경 자동차의 발전
    • 배경 : 탄소중립, DT라는 변화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 금지)
    • 친환경차인 전기자동차로의 대전환이 예상됨
  • 재사용 및 재활용 가능
    • 재사용 : 폐배터리 모듈, 팩 등 용도를 변경해 ESS / 소형 e모빌리티에 사용
    • 재활용 : 폐배터리 분해 후 핵심 소재 / 금속 회수 → 신규 배터리에 소재 재활용

 

 이차 전지의 특성

R&D의 목적 : 이차 전지 성능을 향상하여 자동차의 성능 또한 향상할 수 있음.

  • 충전속도
  • 용량(→ 주행거리) 
    • 배터리 용량 (전기의 저장 능력) × 전압 = 에너지양 (사용 가능한 전기)
    • 에너지 밀도 : 중량/부피당 에너지 양 (밀도 ↑ 소형화 O)
  • 수명
  • 안정성
    • 배터리 폭발을 막아야 함
    • 폭발의 원인 : 분리막 불량으로 양극/음극의 만남, 전해액에 이물질 유입, 과전류 차단 시스템 고장

 

2. 이차 전지 산업/기업 알아보기

 이차전지 산업의 특징

  • 수주 산업
    • 고객(전기차 완성 업체)가 요청한 성능 / 품질 / 원가를 만족해야 함
    • 반도체 파운드리 사업부와 유사함.
  • 가격 경쟁
    • 전기차 원가 비중: 배터리팩이 40%를 차지 ∴ 더 저렴한 배터리 → 경쟁력 ↑
  • 밀접한 전후방 산업
    • 후방 산업   이차 전지 산업 전방 산업
    • 후방 산업 ~ 전방 산업까지 가격 영향력 O

 

 이차전지 산업 Value Chain

  1. 원자재 확보 및 제련
    • 리튬, 니켈, 코발트 등 핵심 원자재 확보 중요
    • 제련 대부분 중국이 담당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유럽 원자재법 (RMA)에 따라 탈중국 필요함
  2. 4대 핵심 소재 제조
    • 제조 중심인 반도체와 달리 이차전지는 재료 중심
  3. 배터리 셀 제조
    • 한/중/일 중심의 경쟁: 한중일 6개사가 글로벌 시장 77% 점유
    • 현황 1 : 배터리 제조사 - 완성차 업체 간의 협업 ↑ (안정적으로 공급/수요 만족)
    • 현황 2 : 완성차 업체의 배터리 역량 내재화

 

 국내 배터리 셀 제조 기업 간의 차이점

대표적인 3사 : 삼성 SDI, SK on, LG 에너지솔루션

  • 삼성 SDI : R&D에 투자 ↑↑ (질적 팽창)
  • SK on : 점유율 확대 ing
  • LG 에너지솔루션 : 압도적인 생산 capa

 

3. 전지의 종류와 동작 원리

 전지란

전기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일시 저장했다가, 필요 시에 내부 활물질의 화학 에너지를 전기화학적 반응에 의해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기기

 

 전지의 종류

  1. 납축 배터리 : 무겁고 크기가 큼
  2. 니켈계 배터리
    • 니켈 카드뮬 : 카드뮴은 인체에 유해함
    • 니켈 수소 : 카드뮴 → 수소
  3. 리튬이온 배터리 : 리튬을 사용하며 에너지 밀도 ↑, 고속/고율 충방전
  4. 차세대 배터리 
    • 나트륨 이온 배터리 : 풍부한 나트륨 자원 활용
    • 전고체 배터리 : 액체 → 고체 전해질로 전환해 용량+안정성 ↑

 

 이차전지 소재의 4대 요소

  • 양극활물질
    • 리튬이온 소스로 배터리의 용량 / 전압 결정
    • 셀 원가의 40% 차지
  • 음극활물질
    • 양극에서 나온 리튬이온을 저장 및 방출
    • 배터리의 충전 속도 / 수명 결정
  • 분리막
    • 양극 및 음극의 접촉 차단 // 리튬 이온의 이동 허용
    • 안전성 결정
  • 전해액
    • 리튬 이온의 이동을 돕는 매개

 

 전지의 동작 원리

  • 충전
    • 전기 에너지의 투입으로 양극의 리튬 이온이 음극으로 이동
    • 리튬 산화물 → 리튬 산화물 + 리튬 원자 리튬 양이온 + 전자로 분리
    • (외부 에너지에 따라 억지로 리튬 이온 / 전자가 음극으로 이동한 상태)
  • 방전
    • 음극에 있던 리튬 이온이 양극으로 이동
    • 이 때, 전류가 발생하며 저장된 전기를 사용
    • (외부 에너지가 사라지면 리튬 이온 / 전자가 자발적으로 이동함)

 

 이차전지에서 리튬을 사용하는 이유

  • 산화성 ↑ : 이온화 경향성 ↑ → 전자를 잘 내어줌.
  • 작고 가벼움 ( Li << Na, K )
    • 빠르게 움직여 충/방전 속도 ↑ 
    • 이온이 양극/음극활물질에 삽입/방출되면서 구조 무너트려 수명 짧아지는 것 ↓
  • 높은 저장 용량
  • 높은 에너지 밀도
  • 메모리 효과 X
    • 메모리 효과 : 충/방전 시 용량을 기억해 작동 전압 / 용량이 감소하는 현상

 

리튬의 한계점

  • 자원의 희소성
  • 위험성 ↑ : 리튬이 화학반응을 잘 일으켜서 순수 형태로 활용하기는 어려움